우리은하 밖의 천체 - 안드로메다 은하
페이지 정보
본문
우리가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천체는 우리은하 안에 있는 천체들입니다. 가까워서 크고, 밝게 보이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볼 수 있는 천체중 우리 은하 소속이 아닌 천체는 대부분 은하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엔 가을하늘에 볼 수 있는 우리은하 밖의 천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에 볼 수 있는 특별한 동물, 페가수스 자리입니다. 페가수스의 몸 별 네개가 사각형을 만듭니다. 이것을 우리는 '가을철의 대사각형'이라고 부릅니다.
가을철 별 네개중 하나인 알페라츠Alpheratz 는 다른 별자리 소속입니다. 바로 안드로메다 자리입니다. 과거에는 페가수스 자리와 공유하는 별이었으나 안드로메다 자리 소속 별로 분류하였습니다.
안드로메다 자리 중간에서 위로 조금 올라가면 별과는 약간 다르게 느껴지는 천체가 있습니다. 바로 안드로메다 은하입니다.
맑고 어두운 하늘에서는 맨눈으로도 보이는 이 은하는 우리은하 밖에 있는 거대한 은하입니다.
거리는 대략 250만 광년 떨어져 있고, 크기는 약 22만 광년 정도 입니다. 우리은하와 질량은 비슷한 정도 입니다.
망원경으로 촬영하면 이런 모습으로 보입니다.
굉장히 거대하죠? 실제로 겉보기 크기는 달보다 큽니다. 위 아래에 있는 타원 천체는 안드로메다 은하의 위성은하들입니다. (안드로메다에 가까운 은하가 메시에 32, 먼 은하가 메시에 110 입니다.)
망원경에 눈을 대고 보면 뿌옇고 옅은 은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따금 하늘이 맑은 날이면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맨눈으로도 볼 수 있고, 망원경으로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